본문 바로가기
꿀팁

성인 3명중 1명 가진 질환 '고혈압'에 관한 궁금증

by 브리핑맨 2024. 5. 13.

국내 고혈압 증상을 가진 인구가 지난 2017년 81만명이던 고혈압 환자가 2022년 약 99만명으로 5년 사이 크게 증가하고 있습니다. '침묵의 살인자'라는 무서운 이름을 가진 고혈압에 대한 궁금증을 비롯해서 예방과 관리수칙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고혈압이란?

고혈압은 적절한 방법으로 측정한 평균 수축기 혈압이 140mmHg 이상이거나 혈압이 90mmHg 이상인 경우를 말합니다ㅣ 고혈압은 복잡하고 다양한 원인에 의해 발생하지만 주요 발생원은 유전적 요인, 흡연, 과도한 음주, 부적절한 식습관, 운동 부족, 과도한 스트레스 등이 있습니다. 

국민건강영양조사 분석에 따르면 국내 20세 이상 성인 가운데 28%인 약 1230만명이 고혈압이 있는 것으로 조사되었으며 최근 몇년 상이 20~30대 젊은 혼자도 크게 증가하고 있습니다.

 

 

고혈압 발생원인은?

특히 지난 2017년 81만명이었던 20~30대 고혈압 환자가 2022년 약 99만명으로 5년새 22%가 증가하는 등 여러 원인이 있겠지만 과로, 스트레스 , 서구식 식생활과 운동 부족으로 인한 비만 유병률이 크게 증가것을 꼽고 있습니다. 

젊은층은 자신이 고혈압이 있는지 조차 잘 모르거나 알게 되더라도 대수롭제 않게 여겨 치료를 소홀히 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하지만, 젊은 나이에 진단을 받으면 고혈압에 노출되는 기간이 길어져 다양한 합병증 발생 위험도 커집니다. 따라서 20~30대에 진단받은 고혈압은 철저하게 관리해 합병을 예방해야 한다. 

 

 

고혈압 예방하는 관리방법

  1. 식단 조절 소금 섭취를 하루 5g 이하(1 작은술)로 줄이기 위해 평소의 절반 정도로 싱겁게 먹습니다. 특히 밥을 국에 말아 먹거나 찌개에 비벼 먹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다양한 야채와 과일, 통곡물, 생선류, 견과류, 저지방 유제품을 골고루 섭취하며, 포화지방과 트랜스지방, 콜레스테롤 섭취를 제한합니다.
  2. 체중 관리 과체중이나 비만일 경우 고혈압 발생 위험이 높아지지만, 체중을 줄이면 혈압을 낮출 수 있습니다.
  3. 규칙적인 운동 빠른 걷기, 수영, 사이클링 등의 유산소 운동을 한 번에 30~50분 동안, 주 5회 이상 규칙적으로 하는 것이 좋습니다. 
  4. 금연과 절주 금연하고 음주량을 줄이면 혈압을 낮추고 심혈관질환의 위험을 줄일 수 있습니다.
  5. 스트레스 감소 스트레스를 받으면 근육 긴장도가 증가하고 심장 박동수가 증가하면서 혈압이 조절되지 않습니다. 명상, 깊은 호흡, 요가 또는 취미 활동 등을 통해 스트레스를 관리하면 혈압을 낮출 수 있습니다.
  6. 혈압 모니터링과 정기검진 규칙적으로 혈압을 측정하고 정기적인 검진을 받아 혈압 상태를 지속해서 모니터링하며 필요한 조치를 취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7. 약물 치료 생활습관 개선만으로 혈압 조절이 어려울 때는 의사의 처방에 따라 약물 치료를 시작할 수 있습니다.

 

집에서 고혈압 측정할 때 주의할 점?

  • 집에서 혈압을 잴 때는 검증된 위팔 자동혈압계를 사용하여 안정한 상태에서 올바른 방법으로 측정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등받이가 있는 의자에 등을 기대고 발을 바닥에 붙이고 최소 1~2분간 안정을 취한 후에 혈압을 재는 것이 표준적인 방법입니다. 혈압 측정 전 최소 30분 이상 흡연, 음주, 카페인 섭취를 피해야 합니다.
  • 아침에는 기상 후 1시간 이내, 소변을 본 후, 아침 식사와 고혈압 약 복용 전에 측정하고, 저녁에는 잠자리에 들기 전에 측정합니다. 측정할 때는 두 번 이상 측정해 평균값을 사용합니다. 정기적인 병원 방문 전에 5~7일간의 혈압 측정 결과를 담당 의사와 공유하면 치료 상담에 유용합니다.
  • 가정혈압계로 혈압을 재면 134, 78, 67처럼 세 가지 숫자가 나타납니다. 여기서 첫 번째 숫자(134)는 수축기혈압, 두 번째 숫자(78)는 이완기 혈압을 나타냅니다. 세 번째 숫자(67)는 1분 동안의 맥박수입니다. 측정 결과를 기록할 때는 0월 0일(오전 0시), 134-78(67), 오른팔(또는 왼팔)과 같이 날짜, 시간, 사용한 팔도 함께 기록하는 것이 좋습니다.

측정시각 및 방법

  • 아침 : 기상후 1시간 이내, 소변을 본 후, 아침 식사전, 고혈압약 복용 전, 의자에 등을 기대고 발을 바닥에 붙인 자세에서 최고 1~2분 안정 후 측정한다.
  • 저녁 : 잠리에 들기 전, 앉은 자세에세 최소 1~2분 안정 후 측정한다. 이외에도 측정이 필요하다고 판단되는 경우 등이다. 

고혈압이 위험한 이유는?

고혈압은 여러 합병증을 유발할 수 있어 철저한 관리로 합병증을 예방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고혈압 합병증> 뇌질환: 뇌졸중(뇌출혈, 뇌경색) 안질환 : 고혈압성 망막증 심장질환 : 협심증, 심근경색 혈관질환 : 경동맥질환, 말초혈관질환 콩팥병 : 신장경화증, 신부전 기타질환 : 급사, 악성 고혈압, 어지러움 등 ※ 2mmHg 혈압 감소로 심혈관계질환 위험 10% 감소

 

고혈압 7대 예방수칙

고혈압은 적절한 생활습관 개선으로 혈압 감소 효과를 볼 수 있기 때문에 꾸준한 관리가 중요합니다.

① 식단 조절 ② 체중 관리 ③ 규칙적인 운동 ④ 금연과 절주 ⑤ 스트레스 관리 ⑥ 혈압 모니터링과 정기검진 ⑦ 약물 치료

 

혈압약, 이렇게 복용하세요

의사의 처방에 맞게 꾸준히 복용하세요.

(대부분 아침 기상 직후 또는 아침식사 후 30분)

 

혈압약, 의사와 상담할 주의사항은?

- 다른 약제와 함께 복용해야 할 경우

- 약의 종류가 변경·추가된 경우

- 혈압이 갑자기 낮아지거나(90/60mmHg 이하) 어지럼증이 있는 경우

 

<자료출처=정책브리핑 www.korea.kr>

 

 

고혈압·당뇨환자가 조심해야 할 봄여름 자외선

고혈압과 당뇨환자들의 건강관리가 어느 때보다 힘든 시기입니다. 복용하거나 바르는 약에 따라서 피부가 햇빛에 과도한 반응을 일으키는 광과민반응을 유의해야 하기 때문입니다. 봄과 여름

govbriefing.tistory.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