무덥고 습한 여름철이 되면 더 기승을 부리는 집먼지 진드기는 알레르기의 주요 원인입니다. 고온다습한 환경을 좋아하는 집먼지 진드기의 특성 탓에 이상하게 자꾸 몸이 가렵고 콧물에 마른 기침이 난다는 분들이 많습니다. 보통 침대, 이불, 베개, 매트리스, 소파, 커튼, 봉제인형 등에 살고 있는 집먼기 진드기는 물지 않아서 위험하지 않지만 배설물 등이 알레르기 반응을 일으켜 알레르기 증상이 일으킵니다. 집안의 집먼지 진드기를 줄이는 방법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집먼지 진드기 효과적으로 없애는 방법
1. 진드기 방지 제품 사용하고 침구는 자주 세탁
진드기 방지용 매트리스 커버, 베개 커버, 패브릭 가구용 커버를 구입해 사용하면 집먼지 진드기 수를 줄이고 알레르기 증상을 완화하는 데 많은 도움이 됩니다. 또한 매일 사용하는 침구는 피부에 직접 닿는 만큼 자주 세탁을 하는 것이 좋습니다. 진드기 방지가 가능한 세탁세제와 함께 뜨거운 물로 침구를 세탁하는 것이 좋습니다.
2. 커튼 대신 블라인드 사용을 권장
집먼지 진드기가 살기 좋은 소재의 러그, 카펫 등은 되도록 없애야 하고 소파도 집먼지 진드기가 잘 생기는 직물재질은 피하는 것이 좋습니다. 집안에 러그나 카펫이 꼭 필요할 경우에는 헤파 필터가 장착된 진공청소기로 자주 청소를 하면 집먼지 진드기를 줄일 수 있습니다.
특히 패브릭 소재의 커튼 대신 블라인드로 바꾸면 집먼지 진드기가 좋아하는 서식 공간을 없애주는 결과를 확연하게 느낄 수 있습니다. 또한 봉제 인형 역시 집먼지 진드기가 서식하기 좋기 때문에 침대에 두거나 끌어안고 자지 않도록 하는 것이 좋습니다.
3. 집 안에 햇빛이 잘 들도록 해 습도 낮추도록
햇빛이 집먼지 진드기를 죽일 수 있기 떄문에 낮시간에는 블라인드 등을 걷어 집 안에 햇빛이 잘 들도록 환기를 하면 좋습니다. 집먼지 진드기는 고온 다습한 환경을 좋아하기 때문에 실내 온도와 습도 관리에도 신경을 써야 합니다. 집먼지 진드기가 가장 선호하는 온도는 18~27도, 습도는 50% 이상으로 적어도 장마철에는 제습기를 틀어 실내 습도를 40% 이하로 낮춰어야 합니다.
천연 진드기 퇴치제 만들기
집먼지 진드기를 없애는 식초, 소독용 알코올, 베이킹소다 등 많은 방법들이 인터넷이 떠도돌 있지만 가장 효과적인 방법은 계피희석액입니다. 계피의 매운 향을 내는 살리실알데하이드 성분이 진드기 퇴치에 효과가 있습니다. 특히 계피를 끓여서 사용하면 향이 약해지기 때문에 수용성 계피오일을 물과 희석해 사용하면 좋습니다.
천연 진드기 퇴치제 만드는 법
- 준비물 : 정제수, 계피오일, 소독용 알코올, 분무기, 뚜껑있는 빈병
- 정제수 50ml + 소독용 알코올 50ml를 섞은 다음 계피오일 5ml을 넣어주면 완성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