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래전 가입하고 해지했거나 제대로 관심을 두지 않아서 몰랐던 나의 숨은 보험금을 한번에 확인할 수 없을까? 라고 생각하셨을 텐데요. 내가 가입한 모든 보험계약과 숨은 보험금을 한번에 확인하실수 있는 ‘내보험찾아줌’ 서비스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생명·손해보험협회에서 운영하는 ‘내보험찾아줌’ 서비스
‘내보험찾아줌’ 서비스는 숨은 보험금을 편리하고 신속하게 찾아갈 수 있는 간편청구 시스템으로 생명보험협회와 손해보험협회에서 운영하고 있습니다. 소비자의 모든 보험 가입 내역과 숨은 보험금을 통합해서 조회한 다음, 청구까지 한번에 진행할 수 있는 서비스입니다. 365일, 24시간 동안 언제든지 이용할 수 있는 서비스이기 때문에 내가 필요한 때에 접속해서 이용할 수 있습니다.
숨은 보험금이란? 보험 계약에 따라 보험금 지급 사유가 발생해 지급 금액을 확정하였으나 청구하지 않아 지급되지 않은 보험금을 말하며, 중도보험금, 만기보험금, 휴면보험금 등이 해당됩니다.
내보험찾아줌 확인하기
인터넷 검색창에 ‘숨은 보험금 찾기’ 혹은 ‘내보험찾아줌’이라고 입력하거나, 직접 홈페이지에 접속하면 됩니다.
‘숨은 보험금 조회하기’ 버튼을 누르면 되는데, 이름, 휴대폰 번호, 주민등록번호, 이메일 등의 개인정보를 입력하고 공동인증서, IPIN, 휴대폰 인증 등의 방법을 거쳐 인증하면 내 보험 정보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이용 가능한 서비스는? ① 본인 보험 가입내역 조회 ② 숨은 보험금 조회 및 청구 ③ 상속인의 피상속인 보험계약 확인
확인한 휴면보험금 수령하기
조회가 완료되면 내가 가입한 보험 이력들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미청구보험금 및 휴면보험금 조회 결과는 그 아랫부분에서 확인해볼 수 있다. 모바일에서도 동일한 방식으로 진행할 수 있습니다. 만약 내가 가입한 지 오래된 보험 계약이 있거나 보장성 보험 등을 점검하는 기회가 되니 꼭 한번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현재 숨어있는 보험금은 중도보험금 9조 1,355억원과 만기보험금 2조 1,796억원, 휴면보험금 7,956억원으로 약 12조 1천억원이라고 합니다.
확인한 휴면보험금은 청구 버튼을 눌러서 간편청구를 진행하면 됩니다. 선택 후 본인 명의의 입금계좌를 입력하면 끝이 납니다. 1000만 원 이하의 소액 보험금은 3 영업일 이내에 자동으로 지급되고, 추가 정보 확인이 필요하거나, 1000만 원 초과일 경우에는 확인을 통해 지급되오니 기억해두세요.
<자료출처=정책브리핑 www.korea.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