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성가족부는 학교 밖 청소년의 건강한 성장을 위해 국민건강보험공단·전국 222개 학교밖청소년지원센터(이하 꿈드림센터)와 함께 학교 밖 청소년 건강검진을 연중 운영한다고 밝혔습니다.
여가부 학교 밖 청소년 건강 강화
학교 밖 청소년의 건강 관리와 질병 예방, 조기 발견을 위해 지난 2016년부터 시행된 학교 밖 청소년 건강검진은 9세 이상 18세 이하 학교 밖 청소년이라면 누구나 무료로 3년에 한 번씩 건강검진을 받을 수 있습니다.
학교밖청소년법 개정
특히 올해부터는 학교 밖 청소년의 건강검진 기본 항목이 17개에서 26개로 늘어났다. 지난달 학교밖청소년법 개정으로 학교 밖 청소년 건강검진의 지원 근거도 마련되었습니다.
이번 집중 홍보는 ‘학교 밖 청소년 무료 건강검진 갓생으로 가는 첫 시작!!’을 표어로 이날부터 오는 6월 30일까지 전국적으로 실시됩니다. ‘갓생’은 신을 뜻하는 ‘God’과 ‘인생’을 합친 신조어로, 자기성장을 위해 부지런히 노력하는 삶을 의미합니다.
국민건강보험공단은 지난해에 검진을 받지 않았거나 검진주기가 돌아온 학교 밖 청소년에게 전화와 알림톡을 발송해 건강검진 신청 방법을 안내할 예정이다.
전국 꿈드림센터 홍보 확대
전국의 꿈드림센터도 청소년들이 자주 이용하는 인스타그램, 카카오톡, 편의점, PC방, 모바일 앱 등 다양한 매체를 활용해 집중 홍보한다.
여가부는 국민건강보험공단과 협조해 홍보 포스터와 리플릿을 제작해 꿈드림센터, 청소년쉼터, 대안교육기관 등 635개 기관에 배포했다.
건강검진 결과, 치료가 필요한 저소득층 학교 밖 청소년은 거주 지역 시·군·구청에 위기청소년 특별지원을 신청하면 의료비 등을 지원받을 수 있다.
위기청소년 특별지원은 사회·경제적 어려움이 있는 위기청소년에게 국가가 지역사회 청소년안전망을 통해 치료·수술비 등을 지원하는 사업이다.
학교 밖 청소년 건강검진을 받고 싶은 청소년은 꿈드림센터 대표 누리집(www.kdream.or.kr)에서 신청서 양식을 내려 받아 구비서류와 함께 사는 곳 근처 꿈드림센터를 방문하거나 우편 또는 전자메일로 신청하면 된다.
청소년상담1388, 가까운 꿈드림센터에서 건강검진 대상여부 확인과 수검방법 등 자세한 내용을 확인할 수 있다.
학교 밖 청소년 건강검진 Q&A
Q. 학교 밖 청소년 건강검진 대상자는?
A. 9세 이상 18세 이하 학교 밖 청소년이 대상이다. 건강검진 서비스를 무료로 제공한다. 19세 학교 밖 청소년은 국가건강검진 대상자와 중복되지 않는 경우에 한해 검진이 가능하다.
Q. 검진 신청 방법은?
A. 전국 222개 학교밖청소년지원센터를 통해 신청할 수 있다. 청소년 본인 또는 보호자가 학교밖청소년지원센터를 방문하거나 우편 또는 이메일로 신청하면 된다. 신청서 서식은 꿈드림 홈페이지(http://www.kdream.or.kr)에서 내려받을 수 있다.
Q. 검진 항목은?
A. 기본검진, 선택검진, 확진검사를 한다. 기본검진으로는 문진 및 진찰, 소변검사, 혈액검사, 구강검사, 방사선검사 등이 있다. 선택검진으로는 매독, 후천성면역결핍증바이러스(HIV), 클라미디아, 임질과 같은 성 관련 감염병 검진을 한다. 확진검사는 기본(선택)검진 결과 질환 의심 판정을 받은 청소년이 대상이다. 고혈압, 당뇨병, 신장질환, 이상지질혈증, C형 간염, 매독 6개 질환에 대해 검진한다.
Q. 검진 절차는?
A. 신청서가 접수되면 공단에서 대상자 선정 후 건강검진표와 알림톡을 발송한다. 이후 건강검진표에 안내된 인근 검진기관이나 국민건강보험공단 홈페이지(http://www.nhis.or.kr)에서 조회 가능한 전국 검진기관에서 검진을 받으면 된다. 검진 결과는 15일 이내 문진표에 기재한 주소지로 발송된다.
문의 : 여성가족부 청소년가족정책실 학교밖청소년지원과(02-2100-6315)
[출처] 대한민국 정책브리핑(www.korea.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