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생활정보

해외 체류 병역의무자를 위한 모바일신분증 본인확인 서비스 도입

by 브리핑맨 2024. 10. 22.

안녕하세요, 해외에 거주하는 병역의무자 여러분! 병무청에서 여러분의 편의를 위해 새로운 서비스를 시작했다는 반가운 소식을 전해드려요. 이제 해외에서도 모바일신분증으로 간편하게 본인확인을 할 수 있게 되었답니다. 어떤 변화가 있는지, 그리고 어떻게 이용할 수 있는지 자세히 알아볼까요?

모바일신분증 서비스 도입 배경

그동안 해외에 체류 중인 병역의무자들은 병무행정서비스를 이용하는 데 어려움을 겪었어요. 국내 공동인증서나 병역판정검사 후 발급받는 나라사랑 이메일 등을 통해 본인확인 절차를 거쳐야 했기 때문이죠3. 이런 불편함을 해소하기 위해 병무청은 2024년 10월 14일부터 모바일신분증을 활용한 본인확인 서비스를 시작했답니다.

 

모바일신분증 서비스의 특징

이 새로운 서비스는 행정안전부의 '정부24 모바일신분증' 앱을 통해 이용할 수 있어요. 사용자가 발급받고 등록한 모바일 재외국민 신원확인증 등의 신분증으로 안전하게 본인 확인이 가능해졌죠5. 이제 해외에 계신 병역의무자 여러분도 간편하게 본인확인을 하고 다양한 병무행정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게 되었어요.

 

모바일신분증 발급 및 사용 방법

모바일신분증을 사용하려면 어떻게 해야 할까요? 먼저 여권을 가지고 해외 관할 공관을 방문해 사용을 신청해야 해요. 그 다음 본인의 모바일 기기에 모바일신분증 앱을 설치하고, 해외공관에 신청한 사용자 정보를 앱에 등록하면 됩니다6. 이렇게 간단한 절차만 거치면 모바일신분증을 통해 본인확인이 가능해져요.

 

모바일신분증 서비스의 혜택

이 서비스의 도입으로 해외에 계신 병역의무자 여러분은 더욱 편리하게 병무행정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게 되었어요. 국내 휴대전화가 없어도, 복잡한 인증 절차 없이도 필요한 서비스를 받을 수 있게 된 거죠. 김종철 병무청장님도 이번 기회를 통해 재외국민들이 더욱 간편하게 디지털 서비스를 활용할 수 있게 된 것에 대해 기쁘다고 말씀하셨답니다.

 

해외에 계신 병역의무자 여러분, 이제 모바일신분증으로 더욱 편리하게 병무행정서비스를 이용해보세요. 병역 이행에 관한 정보를 쉽게 얻고, 필요한 절차를 간편하게 진행할 수 있답니다. 병무청은 앞으로도 여러분이 병역을 이행하는 데 불편함이 없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약속했어요. 해외에 계시더라도 대한민국 국민으로서의 의무를 다하는 데 어려움이 없기를 바랍니다. 모바일신분증 서비스와 함께 더욱 편리해진 병무행정서비스를 적극 활용해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