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시는 5월 27일부터 서울시 세금납부 모바일앱(STAX)을 이용하여 지방세 납부와 증명서 발급을 한번에 온라인으로 할 수 있는 ‘STAX 전자문서지갑 서비스’를 시행한다.
지방세 납부와 증명발급을 한번에 ‘STAX’
STAX는 서울시 세금납부 시스템인 ETAX의 모바일앱 입니다. 전자문서지갑은 행정·공공기관에서 증명발급하는 전자화된 문서인 전자증명서를 유통하는 수단으로서 전자증명서를 발급받아 열람, 저장, 전송할 수 있는 전자적인 공간이다.
발급 가능 증명서 10종
발급가능한 증명서는 세금 관련 증명서 중 시민들에게 유용한 10종으로 우선 선정하여 서비스한다. 발급가능 증명서에는 ① 지방세 납부확인서 ② 지방세 납세증명서 ③ 지방세 세목별 과세증명서 ④ 납세증명서 ⑤ 납부내역증명 ⑥ 소득금액증명 ⑦ 사실증명 ⑧ 폐업사실증명 ⑨ 휴업사실증명 ⑩ 사업자등록증 등이다.
‘STAX’ 이용방법
전자문서지갑 서비스를 이용하기 위해서는 STAX 회원가입 후 전자서명 본인인증 과정을 거쳐야하며 발급받은 증명서를 전자문서지갑에 저장, 휴대폰 다운로드, 요청기관 제출이 가능하다. 기관에 제출 시 제출자 성명과 문서열람 비밀번호를 알려주면 기관 담당자가 열람할 수 있다. 발급받은 증명서는 내 전자증명서 메뉴를 이용하여 발급내역을 관리할 수 있다. STAX 전자문서지갑 서비스와 관련된 자세한 사항은 서울시 세금납부시스템(ETAX) 고객센터로 문의(☎ 1566-3900)하면 된다.
<출처 : 서울시>